동대문에 위치한 원단 , 부자재 , 악세사리 등을 판매하는 종합 시장 입니다.의류 관련 제품들만 판매하는 곳이 아닌 이불 , 커텐 , 식기류 등 다양한 품목들을 취급 합니다.1층 부터 6층 까지 있으며 식당과 은행 그리고 병원도 입점 되어있습니다.월요일 부터 토요일 까지 오픈을 하며 일요일 에는 건물 휴무날 입니다.명절을 포함한 빨간날과 휴가날 에도 휴무 이며 공식 휴무일은 아니지만 대체휴무일 에는 빨리 문을 닫는 집들도 있습니다.공식 휴무일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자차를 이용시 편리할 수 있으나 동대문 종합시장 근처 도로들은 매우 혼잡합니다.많은 짐을 가져가야 하는 것이 아니면 대중교통을 이용할것을 추천 드립니다.지하철을 이용시 1호선과 4호선이 있는 '동대문 역'에서 하차 하면 됩니다.출구가 많은데 9번 출구로 올라와야 어렵지 않게 시장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9번 출구로 나오면 지하 연결되어 있는 JW호텔 입구로 들어가면 지상을 통하지 않고 바로 동대문 종합시장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하지만 지상 으로 바로 올라가고 싶다면 호두과자 집 옆에 있는 에스컬레이터를 이용 하면 됩니다.
지하를 통해서 시장에 들어오면 종합시장의 안내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안내표 에는 A동 부터 신관인 N동 까지 층별 안내도가 있습니다.건물이 넓고 층별로 서로 연결되어있으니 길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안내 지도를 찍어두는게 편리합니다.여기서 잠깐 , 사진 속 안내도 에는 총 4관이 있는데 실제로는 D동 까지 모두 5관 으로 되어있습니다.D동의 건물은 다른 동 에서 쉽게 이동 할 수 있게 연결되어있지만 사실상 관리인이 다른 건물 입니다.그래서 D동의 안내표가 궁금하다면 이동하여 관리인이 앉아있는 곳에 안내도가 있으니 참고 하면 됩니다.
( 니트 실 , 커튼 , 이불 , 식기 , 에코백 , 각종 에코백 등 )
( 한복 , 원단 , 단추 , 레이스 등 )
원단 매장은 1층 에서 부터 시작 되며 2층에는 한복집들이 한켠에 모여 있습니다.단추집들은 모여 있지않고 중간중간에 매장들이 있습니다.2층의 원단은 대부분 다이마루 원단들을 판매하는 곳 입니다.다이마루 원단 이란 ? 티셔츠를 만드는 신축성 있는 원단 입니다.이 외에도 프린트 나염 원단 , 무대용 천 및 광목 파는 매장들도 있습니다.
( 원단 , 시보리 등 )
다이마루 원단을 보려면 2층을 주로 보면 되고 직기 원단을 보기위해서는 3층을 꼼꼼히 봐야합니다.그렇다면 직기 원단 이란 ? 일반적으로 위사와 경사가 있는 셔츠 및 코트 등 을 만드는 원단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원산지가 중국인 원단 부터 국내 대구 원단 해외 원단 등 다양하게 분포 되어 있습니다.겨울 울 함유량이 높거나 외국 원단의 스와치인 경우 제공을 잘 하지 않거나 샘플비 처럼 일부 금액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스와치의 경우 원단 일부로 고객이 원단의 퀄리티를 확인 할 수 있는것 이지만 원단을 직접 사용 해서 만든것들 이기에 원단가게 입장에선 비용 부담이 있기 때문입니다.하지만 이러한 이유로 필요한 스와치를 얻지 못한다면 일에 차질이 생기겠죠?
( 사무실 , 풀빌먼트 )
4층 전체는 사무실과 풀빌먼트로 권한이 주어진 직원들만 들어갈 수 있는 곳 입니다.그렇다면 3층에서 5층 으로 이동 할때에는 엘레베이터 밖에 없나요? 라고 물어보면 아니요.라고 할 수 있습니다.벽으로 막혀 있을뿐 3층에서 계단 을 이용해서 올라갈 수 있습니다.
( 악세사리 부자재 등 )
( 털 , 모피 등 , 디자이너 라운지 )
3층 에도 털 원단을 볼 수 있는데요.6층에는 털 만 판매하는 전문층 입니다.에코퍼 부터 리얼 울 원단 까지 있습니다.울 함유량이 높을수록 확실히 부드럽고 털의 윤기가 더 납니다.털 매장 옆 으로는 디자이너 라운지가 있습니다.바로 디자이너들을 위한 공간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시장 디자이너의 경우 한 회사에 정규직 으로 있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 회사를 도맡는 알바 형식의 알바 디자이너도 있습니다.이들 중 사무실이 없는 경우에는 시장 업무 외 작업지시서 작성 등 앉아서 해야하는 일들을 이 곳에서 많이 합니다.심심치 않게 미팅을 하는 디자이너들도 있습니다.
( 신관 5층 / B동 6층 )
동대문 종합시장 안의 식당가는 두곳 입니다.신관 과 B동 입니다.신관 5층은 디자이너 라운지가 있는 C동 6층과 연결 되어있습니다.연결통로를 통해 한층 내려가면 바로 유리문이 보입니다.그 안으로 들어가면 푸드코트 형식의 식당가 가 나옵니다.음식 종류가 다양하며 개방형식의 식탁들이 있습니다.또한 샐러디가 입점되어 있습니다.
B동 6층 역시 층 전체가 식당가 입니다.이 곳은 개방형 이 아닌 매장별로 운영 되고 있습니다.뷔페 형식의 그린테리아는 매일 식단이 바뀌면 입장 전에 안내판 으로 오늘의 식사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신관 5층에는 안마의자가 있는 카페 밖에 없지만 , 이 곳에는 그린테리아 옆 카페 , 메가 커피 , 공차 등 여러 카페들이 있습니다.편의점 역시 이 곳에 있습니다.
이 외에 동대문종합시장을 나오면 D동 건너편에는 닭한마리와 생선거리가 있습니다.그곳의 생선들과 닭한마리도 맛있으니 동대문 종합시장에 방문한날 같이 가보는건 어떨까요.또한 동대문 현대시티 아울렛 과 두타 역시 근처에 있으니 음식 선택의 폭이 매우 넓습니다.
요척 이란 , 옷 한벌당 필요한 원단 야드 수를 말합니다.요척을 알기 위해서는 옷의 패턴이 있어야 하는데요.공장이나 패턴실 에서 요척을 알려주지 않았거나 , 디자이너는 아니지만 원단이 필요 할 경우 대략적 으로 발주 하면 됩니다.다만 디테일과 원단의 폭에 따라 바뀌기에 샘플감은 조금 넉넉하게 주문하는것도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위는 55-66사이즈의 디테일이 없는 기본 스타일 기준의 대략적인 요척 임으로 샘플 구매시 에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패션디자이너가 알려주는 모섬유 종류와 특징 (1) | 2022.11.21 |
---|---|
패션디자이너가 알려주는 인조섬유 종류와 특징 (0) | 2022.11.20 |
패션디자이너가 알려주는 천연섬유 종류와 특징 (0) | 2022.11.20 |
패션 디자이너 실무 및 공장 용어 정리 (0) | 2022.11.19 |
패션 디자이너 되는 법과 직업 종류 (0) | 2022.11.19 |